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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하는 두더지
[C/C++/C#/UWP] UWP C#에서 MFC C++ DLL 사용하기 본문
이번에는 C# UWP 프로젝트 환경에서 C++ 로 빌드된 DLL을 로드하여 그 안의 기능을 호출하는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목차
- C++ MFC dll 생성
- C# UWP 프로젝트 생성
- C#에서 C++ MFC dll 및 extern 메소드 로드
- C++ <-> C# 간 타입 캐스팅
프로젝트 속성에 들어가서 '정적 라이브러리에서 MFC 사용' 과 '유니코드 문자 집합 사용'을 선택합니다.
( 다국어 지원을 위해 유니코드 환경으로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. )
'TestSample' 이라는 이름으로 MFC Dll을 만들었고 프로젝트의 구성을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.
헤더 파일 폴더의 'TestSample.h' 에 C#에서 사용할 메소드들을 정의하고
소스 파일 폴더의 'TestSample.cpp' 에서 그 메소드들을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.
### TestSample.h ###
아래 코드를 TestSample.h 안에 적절한 위치에 작성합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| typedef struct testStruct { char strTest[128]; int intTest; BYTE byteTest[64]; } ts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void test1(void)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int test2(int value)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char* test3(char* value)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void test4(ts* structValue)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void test5(char* in, char* out); extern "C" __declspec(dllexport) WCHAR* test6(void); | cs |
### TestSample.cpp ###
아래 코드를 TestSample.cpp 안에 적절한 위치에 작성합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| void test1(void) { } int test2(int value) { return value + 1; } char* test3(char* value) { int nSize = strlen(value); //char* returnStr = (char*)malloc(sizeof(char) * (nSize + 15)); char* returnStr = (char*)LocalAlloc(LPTR, sizeof(char) * (nSize + 15)); sprintf(returnStr, "%s success", value); return returnStr; } void test4(ts* structValue) { structValue->byteTest[0] = 1; structValue->intTest = structValue->intTest + 2; sprintf(structValue->strTest, "%s success", structValue->strTest); } void test5(char* in, char* out) { strcpy(out, in); } WCHAR* test6(void) { return L"테스트"; } | cs |
이 파일을 UWP exe파일과 같은 경로에 넣어줘야 합니다.
C# UWP 프로젝트 생성
'App4' 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프로젝트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.
Grid 블럭안에 TextBlock과 Button의 컴포넌트들이 있습니다.
x:Name은 각 컴포넌트의 고유 ID 값이고 Content="test1" 은 MainPage.cs 의 test1() 메소드와 연결이되고 이것이 컴포넌트의액션 이벤트입니다.
C#에서 C++ MFC dll 및 extern 메소드 로드
C++ DLL을 로드할 클래스를 먼저 만들어줍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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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ing System.Runtime.InteropServices; 를 선언해야 Marshal , DllImport 같은 키워드를 네임스페이스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DllImport("TestSample") 라고만 적었는데 App4 UWP 프로젝트에서 앱이 실행되는 폴더에 TestSample.dll 이 있어야 절대경로 없이 dll 이름만 import 시켜서 로드드 할 수있습니다.
각 버튼의 액션 이벤트 구현은 아래와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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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 <-> C# 간 타입 캐스팅
C++ 과 C# 에 동일하게 존재하는 타입의 경우 똑같은 타입을 써주면 변환이 잘되지만
동일하게 존재하지 않는경우 아무 타입으로 변환 시키면 오류가 발생합니다.
타입이 동일한 것이 없을 경우 아래의 표를 참조하면 됩니다.
Win32 |
비관리C 데이터타입 |
C# |
HANDLE |
int |
int |
BYTE |
unsigned char |
byte |
SHORT |
short |
short |
WORD |
unsigned short |
ushort |
INT |
int |
int |
UINT |
unsigned int |
uint 또는 int |
LONG |
long |
int |
BOOL |
long |
int |
DWORD |
unsigned long |
uint |
ULONG |
unsigned long |
uint |
CHAR |
char |
char |
LPSTR |
char* |
string 또는 StringBuilder , 리턴시 IntPtr |
LPCSTR |
const char* |
string |
LPWSTR |
wchar_t* |
string 또는 StringBuilder , 리턴시 IntPtr |
LPCWSTR |
const wchar_t* |
string |
FLOAT |
float |
flaot |
DOUBLE |
double |
double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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