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lutter - Dart로 클래스 만들어보기
DartPad - 간단하게 Dart 코드를 작성해볼 수 있는 콘솔
Dart의 간단한 문법 알아보기
dart의 메인 진입점은 아래와 같습니다.
파라미터를 추가한 경우와 함께 나열했습니다.
main() { .. }
main(List<String> args) { .. }
dart는 public
, private
, protected
와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 기본으로 public
이 적용됩니다.
들여쓰기(tab) 할때 자바의 경우 space 4번이지만 dart는 space 2번입니다.
dartfmt라는 툴을 한번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.
생성자를 만들 때 아래와 같이 파라미터를 받는 방식과 파라미터에 this를 이용하여 빠르게 생성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.
class Bicycle {
int cadence;
int speed;
int gear;
Bicycle(this.cadence, this.speed, this.gear);
}
class Bicycle {
int cadence;
int speed;
int gear;
Bicycle(int candence, int speed, int gear) {
this.cadence = cadence;
this.speed = speed;
this.gear = gear;
}
}
아래는 main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출력해보는 코드입니다.new
연산자는 dart2에서 optional 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new
연산자를 생략해도 됩니다.toString()
를 오버라이드하지 않으면 출력시 Instance of 'bicycle' 로 출력이됩니다.toString()
을 오버라이드하여 인스턴스의 출력을 변경해줍니다.
kotlin처럼 ${expression}
표현식을 이용하여 String안에 값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.=>
표현식으로 한줄짜리 메소드를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.
class Bicycle {
int cadence;
int speed;
int gear;
Bicycle(this.cadence, this.speed, this.gear);
@override
String toString() => 'Bicycle $speed mph';
}
void main() {
var bicycle = Bicycle(10, 100, 10);
print(bicycle);
}
private으로 선언하여 getter
, 즉 읽기전용으로 제공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
speed를 _speed로 변경하고 speed는 get
키워드를 붙여 읽기전용으로 변경합니다.
int get speed => _speed
dart는 기본적으로 value 값을 초기화하지 않으면 null
값이 들어가므로 초기화를 해줍니다.
또한 기본적으로 public
으로 선언된 변수는 getter
setter
가 기본적으로 적용됩니다.
class Bicycle {
int cadence;
int gear;
int _speed = 0;
int get speed => _speed;
Bicycle(this.cadence, this.gear);
void applyBrake(int decrement) {
_speed -= decrement;
}
void speedUp(int increment) {
_speed += increment;
}
@override
String toString() => 'Bicycle $_speed mph';
}
void main() {
var bicycle = Bicycle(10, 10);
bicycle.speedUp(10);
bicycle.speedUp(20);
print(bicycle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