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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하는 두더지
[C/C++/C#/UWP] UWP SplashScreen (스플래쉬스크린) 구현하기 본문
SplashScreen 이란?
한마디로 로딩화면을 의미합니다.
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 로딩화면과 함께 어플리케이션 정보, 저작권 정보를 표시해주거나 초기화 작업등을 수행합니다.
UWP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면 기본 SplashScreen 를 제공합니다.
하지만 눈깜짝할 사이에 사라지므로 Customize된 SplashScreen이 필요합니다.
SplashScreen 클래스를 사용해야하는데 클래스 구성은 아래와 같이 되어있습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| namespace Windows.ApplicationModel.Activation { // // 요약: // 앱의 시작 화면에 대한 닫기 이벤트 및 이미지 위치 정보를 제공합니다. [ContractVersion(typeof(UniversalApiContract), 65536)] public sealed class SplashScreen : ISplashScreen { // // 요약: // 창 위치를 기준으로 할 때 응용 프로그램 시작 화면 이미지의 상대 좌표입니다. // // 반환 값: // 창 위치를 기준으로 할 때 장치의 dpi(인치당 도트 수)로 배율 조정된 시작 화면 이미지의 상대 좌표입니다. public Rect ImageLocation { get; } // // 요약: // 응용 프로그램의 시작 화면이 해제될 때 발생합니다. public event TypedEventHandler<SplashScreen, System.Object> Dismissed; } } | cs |
UWP Extended SplashScreen 만들기
준비물 1
620x300 픽셀의 이미지 준비
위와 같은 화면과 프로그레스링(ProgressRing으로 로딩화면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.
3초 뒤에 메인 페이지로 이동
모바일 버전
파일->새로만들기->프로젝트->비어 있는 앱(유니버셜 Windows)
"SplashScreenTest" 라는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만듭니다.
솔루션 탐색기에서 "Images" 라는 폴더를 만들고 스플래쉬 스크린 이미지 파일을 Import합니다.
솔루션 탐색기 -> 추가 -> 새항목 -> 빈 페이지
"ExtendedSplash.xaml" 페이지를 만들어줍니다.
파일을 생성했으면 Package.appxmanifest 파일을 오른쪽 버튼 클릭 후 -> 코드보기 를 클릭합니다.
그리고 SplashScreen 요소를 그림과 같이 변경합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| <Applications> <Application Id="App" Executable="$targetnametoken$.exe" EntryPoint="SplashScreenTest.App"> <uap:VisualElements DisplayName="SplashScreenTest" Square150x150Logo="Assets\Square150x150Logo.png" Square44x44Logo="Assets\Square44x44Logo.png" Description="SplashScreenTest" BackgroundColor="transparent"> <uap:DefaultTile Wide310x150Logo="Assets\Wide310x150Logo.png"/> <!--<uap:SplashScreen Image="Assets\SplashScreen.png"/>--> <uap:SplashScreen Image="Images\SplashScreen.png" BackgroundColor="#99D9EA"/> </uap:VisualElements> </Application> </Applications> | cs |
EntendedSplash.xaml 는 UI 를 구성하는 뷰의 소스코드입니다.
배경색, 캔버스 안에 이미지뷰, 프로그레스링, 텍스트블럭 4가지의 요소로 구성했습니다.
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| <Page x:Class="SplashScreenTest.ExtendedSplash" xmlns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/presentation" xmlns:x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winfx/2006/xaml" xmlns:local="using:SplashScreenTest" xmlns:d="http://schemas.microsoft.com/expression/blend/2008" xmlns:mc="http://schemas.openxmlformats.org/markup-compatibility/2006" mc:Ignorable="d" Background="#99D9EA"> <Grid Background="#99D9EA"> <Canvas> <Image x:Name="extendedSplashImage" Source="Images/SplashScreen.png"/> </Canvas> <ProgressRing Name="splashProgressRing" IsActive="True" Height="30" Width="30" HorizontalAlignment="Center" VerticalAlignment="Bottom" Margin="20" Foreground="White"/> <TextBlock x:Name="textBlock" HorizontalAlignment="Left" VerticalAlignment="Bottom" Width="Auto" Margin="50"/> </Grid> </Page> | cs |
Background는 SplashScreen.png의 배경색을 가져왔습니다.
VS2015에서 이미지 파일을 열어서 배경색의 값을 알아올수 있습니다.
ExtendedSplash.xaml.cs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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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가로 어플리케이션의 진입점 코드도 변경해야 합니다
App.xaml.cs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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